2024. 9. 22. 05:29ㆍ게임 톡톡/Series Games
출판: Anjin
개발: R-Force Software
유통: 통큰미디어
장르: 롤플레잉(RPG), 전략, 전술
플랫폼: PC-98 / MS-DOS
출시: 1996년 3월 (PC)
개요
- 일본 JRPG 게임으로서 도스기반으로 나와 PC로 플레이가능한 게임입니다. 메타여고를 배경으로 벌어지는 고전 *SRPG입니다.
- 원작은 '부메녀'라는 동인 게임입니다. (원작이 있는줄 몰랐네요..!)
*SRPG: 비디오 게임의 장르 중 하나. Simulation(시뮬레이션) + RPG의 합성어입니다. 게임 내에서 Simulation이란 '체험'의 뜻이 아니고 '전략'이란 의미로 보면 될 것 같습니다. 북미에서는 Strategy Role-Playing Game (SPRG)라고 일컫기도 합니다. 사실상 턴제 RPG(TRPG)와 비슷한 개념인 것 같아요!
줄거리
오래전 일본 제국에서 '메타 토폴로지'라는 신비한 과학이 발전하며 헤이안 시대에 번영을 이끌어왔다. 과학자들에 의해 특수 대학이 설립되어 바이오 및 나노 기술 연구가 수행되고, 그 과학적 기술 발전은 여성들에게 특별한 능력을 부여하게 된다. 그 당시 시대는 여성이 사회를 지배해왔고 메타토폴로지의 실질적인 힘을 주도하였던 존재였다. 그 특수 대학이 바로 주인공이 속하게 되는 메타토폴로지 대학 여자 고등학교 (이하 메타여고)이다. 이 여성들을 일컫어 '메타녀'라고 부른다. 하지만 그들의 힘이 커지면서 그 존재를 두려워하는 정부세력과의 갈등이 수천 년간 지속되며 발생하기 시작한다. 이 이야기의 중심에 천문학부의 회장인 타나카 마유미, 바로 주인공이 있었다. 그녀와 그녀가 이끄는 메타녀들이 정부의 억압에 맞서 자신들의 존재를 지키기 위해 싸운다.
등장 클럽
◎ 천문부
→ 메타녀에 등장하는 3대 세력 중 하나. 천문부는 원래 요시미의 1200년의 난에서 네오 천문부에 의해 패망해여 궤멸하다시피했고, 잔존 세력이 주인공 마유미의 지휘 아래 본부를 탈환에 성공하여 재건을 하게된다. 그 후 네오 천문부와 생도회와 연합하여 생물부와 전쟁을 벌이게 된다.
◎ 네오 천문부
→ 과거 천문부 내에서 북동부 지부장 요시미가 일으킨 요시미의 1200년의 난에 의해 창립된 세력. 분열을 초래한 이유로는 요시미의 천문부 부장 선거에서의 패배로 인한 견해차이로 드러났다. 요시미가 이끄는 세력이 본부를 함락시키고 부장을 제거했지만, 서부 지부를 함락시키지 못해 마유미의 잔존 세력에게 저지당한다. 그 후 붕괴의 길을 걷게된다.
◎ 수공예 클럽
→ 약 100여년 전, 천문부에서 배척받던 소수파 연구들에 의해 창설된 클럽. 배척받던 이유로는 *'초끈 이론'을 주장했기 때문. 그 때문에 천문부와의 갈등을 빚었고, 천문부의 분파임에도 불구하고 생물부와의 동맹을 맺기까지하며 천문부와 대립을 하게된다. 이 후 토도 마사코에 의해 생물부와의 관계를 청산하고 평화협정을 통해 일시적으로나마 갈등을 완화하였다. 하지만 요시미의 1200년의 난 시점에서 다시 생물부 산하로 들어가며 천문부와의 대립이 또다시 불가피해졌다.
*초끈 이론: 세상의 모든 것은 0차원의 입자가 아니라 1차원의 끈으로 이루어져 있다는 것을 골자로 하는 물리학 이론. (뭔소린지...)
◎ 생물부
→ 메타녀의 3대 세력 중 하나. 그 중 천문부와 생물부는 메타여고에서 양대 세력으로 대립을 한다. 천문부에서 갈라져 나온 수공예 클럽과 동맹을 맺으며 천문부와의 대립을 이어간다. 이 후 토도 마사코에 의해 생물부와 수공예 클럽은 관계를 청산하게 되고 평화 협정을 이끌어 냈었으나, 마사코 이후 카란이 생물부의 부장이 되면서 다시 수공예 클럽과 연합을 하게되고, 천문부에 대한 대립을 이어나가기 시작한다. 이 과정에서 요시미의 1200년의 난이 일어나게 되고, 요시미의 네오 천문부가 천문부를 궤멸시키려 했으나, 마유미의 천문부 잔존 세력의 거센 반격으로 실패를 하게 된다. 이 사건 이후, 생물부는 막대한 전쟁 배상을 치르게 되고 결국 세력이 대폭 약화되었다.
◎ 학생회
→ 메타녀의 3대 세력 중 하나. 사실상 중립 세력이며, 메타고교의 실질적인 운영관리를 담당하는 클럽. 때문에 그 권한이 막강하여 중립의 입장에서 클럽의 분쟁의 관여하지 않는 것이 원칙이나 천문부와 생물부의 고조되는 대립문제로인해 생물부와 수공예 클럽의 연합관계를 평화 협정을 통해 진정시키는 등 중재를 위해 간섭을 하는 경우도 있다.
등장인물
*이미지 출처: 나무위키
⊙ 천문부
* 주인공
이름: 타나카 마유미(Mayumi Tanaka)
나이: 17세
계급: 중령
가장 좋아하는 음식: 오뎅
특이사항: 진지한 A형. 야망은 없지만, 업무 수행 능력과 강한 책임감.
→ 천문부 서부지부의 분과장. 요시미의 난 때 빼앗긴 천문부 본부실을 탈환하고 부를 재건하기위해 고군분투한다.
이름: 스즈키 유이(Yui Suzuki)
나이: 15세
계급: 중위
가장 좋아하는 음식: 오코노모야끼 & 타코야끼
특이사항: 마유미를 언니처럼 아끼고 따르는 소녀. 아침을 싫어함.
→ 교복을 입는 것이 학교 규칙을 위반한다는 이유로 종종 질책을 받는다.
이름: 사토 노리코(Noriko Sato)
나이: 17세
계급: 소령
특이사항: 마유미와 같은 해에 시작한 동급생. 다소 다혈질에 오만한 타입. 타코야끼 집에서 물건을 자주 잊어버림.
→ 항상 자신보다 한 발 앞서는 마유미에게 질투심이 생기기 시작했다.
이름: 타카하시 마리에(Marie Takahashi)
나이: 17세
계급: 중령
특이사항: 교토 출신. 성격은 밝고 태평. 힘든 일도 빨리 잊는 타입. 취미는 뜨개질.
→ 교토 사투리를 구사하며 천문부 최고의 마술사 중 한 명.
이름: 야마다 타쿠미(Takami Yamada)
나이: 19세
계급: 대령
특이사항: 영리함. 천문부 외교부장. 폐하의 충실한 부하. 클래식 팬으로 특히 모차르트를 좋아함.
→ 다른 부서와 함께 많은 어려운 사건을 해결한 장본인. 천문학 클럽 본부 소속의 군사 전략가이기도 하다.
이름: 부장 폐하(Your Majesty) - 이름이 알려져있지 않음.
나이: 20세
계급: X(폐하)
특이사항: 명문 가문의 딸. 까칠한 성격. 참을성이 많음.
→ 최근 학과장 선거에서 요시미와의 경쟁에 승리했다.
⊙ 네오 천문부
*네오 천문부를 만든 장본인
이름: 에도 빈센 J(조) 요시미(Edo, Vincent, J. Yoshimi)
나이: 19세
계급: 중장
특이사항: 아름다우며 놀라운 몸매를 자랑함. 끝이 갈라지지 않는 긴 머리 소유. 일본도에 능숙.
→ 자신의 신념대로 살아가며, 자신의 정의감을 위해서라면 언제든지 무자비해 준비가 되어있다.
이름: 코토 에리카(Erika Koto)
나이: 17세
계급: 대령
특이사항: 강한 신념을 가지고 있지만 다소 부주의한 성격. 실무경험이 풍부하며 동료들의 신뢰를 받고 있음.
→ 전 천문부 북동부 부회장을 역임한 경력이있다. 현재는 네오 천문부 부대를 통솔하는 2대 부장.
이름: 리사리사 G(그레이시) 키무라 (Lisa Lisa G(Gracie) Kimura)
나이: 16세
계급: 선장 or 대장
특이사항: 메타녀 브라질 학교 교환학생. 브라질에서 물려받은 외모적인 성격(?) 보유.
→ 어눌한 오사카 사투리를 사용하며, 자이츠 이치로(Ichiro Zaitsu)의 팬이다.
이름: 링고(Apple)
나이: 18세
계급: 소장
특이사항: 맥(Mac)과 함께 Apple 듀오로 활동. 맥보다 사려 깊고 똑똑하지만 화가 나면 물, 불 안가리는 타입.
→ 분재에 소질이 있어 자격증도 가지고 있다. 맥과 끈끈한 우정을 자랑하는 열혈 학생이다.
이름: 맥(Mac)
나이: 18세
계급: 소장
특이사항: 요시미의 충직한 부하. 정의를 소중히 여기며 전장에서 기꺼이 목숨을 바치는 타입.
→ 링고와 끈끈한 우정을 맺고있으며, 서부지부로 복귀하던 중 사망하게 된다.
⊙ 수공예 클럽
이름: 마담 이와드리히 시즈코 고젠(Lady Iwadrich Shizuko)
나이: 19세
계급: 회장
특이사항: 전 귀족의 외동딸이자 오만한 성격의 여인.
→ 모든 일에 자신이 6번째 안에 들지 않으면 기분이 안 좋아지는 스타일.
⊙ 생물부
이름: 카와카미 곤잘레스 백작부인(Countess Kawakami Gonzales)
나이: 14세
계급: 소장
특이사항: 카와카미 곤잘레스 그룹 회장인 카와카미 곤잘레스 다케오의 34번째 딸.
→ 부유한 집안임에도 불구하고 부모님의 사랑을 받지 못하여 꽤나 허탈스런 면이 보인다. 그녀의 삶의 목적은 적을 속이고 자신의 계획을 따르도록 하는 것.
이름: 아카지모토 카란(Akagimoto Karan)
나이: 18세
계급: 매니저
특이사항: 미친 과학자가 강간해 낳은 스튜어디스의 딸. 이 때문에 자신의 피와 과거를 저주하고 자신 외에는 누구와도 사랑에 빠진 적이 없음.
→ 전임 생물부장 토도 마사코의 후임으로 선출된 생물부의 부장이다. 메타여고에서 금기시되는 바이오 병기관련 연구를 비밀리에 진행한다.
⊙ 학생회
이름: 토도 마사코(Masako Toudou)
나이: 26세
계급: 학생회장
특이사항: 전 생물부 부장. 추진력이 강하며, 이상주의적인 성격.
→ 메타여고의 평화를 가져오기 위해 학생회장이 되었다. 그녀의 꿈은 목장을 운영하며 소들과 함께 노는 것이다.
이름: 데빌 히데코(Devil Hideko)
나이: 19세
계급: 부 학생회장
특이사항: 메타녀의 여성 지배적인 구조에 큰 야망을 가짐.
→ 표면적으로는 학생회 구성원들에게 순종적인 듯 보이지만 메타여고의 지배를 노리고 점진적으로 지배해 나가려는 야욕을 가지고 있다.
게임 펼쳐보기 -----
메타녀 오프닝입니다. 따로 영상은 없었던거 같아요 대신 아래와 같은 말로 게임의 시작을 알리게 됩니다!
오프닝이 참 별 볼일 없죠? 보통 화려한 애니메이션 영상으로 게임의 시작을 알리며 설레는 마음을 만들어주는데 고전이라고하지만 전혀 없어서 아쉬웠던 기억이있습니다.
게임의 인터페이스를 먼저 살펴볼까요? 우선 설정 창입니다.
게임의 가장 중요한 요소죠? 저장과 로드 그리고 종료 창입니다.
그리고 이어서 게임 내 설정 창입니다.
데이터 쓰기로 들어가면 이런 화면이 뜹니다. 덮어씌울일 없이 넉넉하게 저장할 공간이 많습니다.
특기 수행 창을 열게 되면 이런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특기는 행동, 수영을 비롯해서 마법을 쓸 수있는 화염술, 수마술 같은 다양한 특기를 배울 수 있습니다. 일종의 스킬트리라 볼 수있죠.
그럼 게임 장면으로 제대로 들어 가 볼까요?
가장 첫 스테이지로 시작하게 되는 튜토리얼 스테이지 입니다. 삼국지 군영전과 조조전을 해보셨다면 상당히 친숙한 느낌이 드는 전형적인 TRPG형식의 모습을 보여줍니다.
하단에 캐릭터의 간단한 상태표시와 스테이지 넘버와 턴 넘버 그리고 커서 위치에 따른 지형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 캐릭터를 선택하게되면 캐릭터의 상태창을 간단히 보여주죠.
나중에 캐릭터를 육성시키다 보면 각 캐릭터가 어떤 수행을 하였는지 볼 수 있습니다.
본격적인 스테이지에 돌입하게되면 적군은 캐릭터 왼쪽 상단에 조그맣게 E라고 표기되있어 아군과 혼동될 일은 없고, 체력도 간단하게 표시되어있어서 누굴 먼저 처치하고 혹은 아군 캐릭터의 치료가 시급한 아이를 급선무로 치료할 수 있는지 등 보기좋게 표기되어있습니다.
게임 내 대화가 발생하게되면 이렇게 보여지구요,
스테이지를 클리어하게되면 이렇게 표시가 됩니다.
정말 보이는 그대로 TRPG방식입니다. 행동 캐릭터를 선택하게되면 이동할 수 있는 범위를 알려주고,
기술을 쓴다면 이렇게 창이 표시가 됩니다.
전투화면입니다. 적군을 지정하여 전투씬으로 들어오면 각 부대 소속을 보여주며, 캐릭터들의 레벨, 공격 및 방어 능력치를 보여줍니다.
그리고 몸통박치기로 투박하게 일반 공격이 이루어지죠
만약 스킬을 사용한다면 이렇게 2D임에도 나름 화려한(?) 스킬을 보여줍니다. 이건 수마술이었던거 같은데..
이건 화마술 스킬입니다.
후기
사실 너무 오래전에 플레이했던 게임이라 스토리와 특히 엔딩은 정확히 기억이 나지는 않습니다. 다만 엔딩이 당연히 1개라고 생각했었던 그 시절 저는 이제야 알게 되었죠. 멀티 엔딩이었다는 게임이란걸..!!
멀티 엔딩 싫다 정말~~!!!!
개인적으로 멀티엔딩 게임을 그렇게 좋아하지는 않습니다 ㅠㅠ 왜냐구요? 그 엔딩들 다 보려면 다시 플레이를 해야하니까 참 번거롭고 했던 스테이지를 또 하기 싫거든요.. 시간도 괜히 쓸데없이 잡아먹는것같고.. 그래도 메타녀는 나름 빠른 플레이를 자랑하다보니 엔딩까지 가는데 금방 플레이를 끝마칠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옛날 RPG 게임들의 대부분의 공통점이었던것 같아요. (요새 나온 게임들보면 참... 엔딩까지 보는데 엄청난 플레이시간을 필요로하죠!) 여담이지만 제 개인적으로 최장시간 플레이해서 엔딩봤던 RPG게임이 '악튜러스' 였습니다. 자세한 여담은 추후 악튜러스 리뷰를 다루게 되면 말씀드릴게요!
다시 메타녀로 돌아가서, 메타녀는 나름 일본의 전통적인 턴제 RPG류로 볼 수 있을것같습니다. 2.5D로 넘어가기전, 삼국지 영걸전 시리즈 (영걸전-공명전-조조전)을 비롯해 파랜드 스토리시리즈 등 정말 비슷한류의 게임들이 많죠. 메타녀를 재밌게 했던 주요 요소 중 하나가 바로 전투 사운드였습니다. 게임은 뭐니뭐니해도 전투가 가장 핵심적인 요소인데, 저는 화려함도 화려함이지만 왠지 투박하면서 그에 걸맞는 투박한 전투 사운드가 왜 그렇게 좋은지 모르겠어요! ㅋㅋ 다만 아쉬운 점은 스토리가 생각보다 빈약했죠. 사실 메타녀 게임에 대해 좀 더 알아보면서 스토리는 나름 무난했습니다. 문제는 게임 플레이 내에서 스토리를 잘 표현하고 연출해내지 못한 느낌이 컸죠. 아무리 도스시절 게임이라고 해도 가가브의 영웅전설만 비교해봤을때도 아주 차이가 나죠.
평점
자 그럼, 지극히 개인적인 평점을 매겨본다면!
두구두구
두
구
두
구
두
구
!
!
재미: ★★★☆☆
연출: ★★★☆☆
스토리: ★★☆☆☆
몰입도: ★★☆☆☆
총점
*다음 게임 리뷰는 메타녀2로 이어집니다!
'게임 톡톡 > Series Games' 카테고리의 다른 글
머털도사 2 - 천년의 약속 (2) | 2024.10.06 |
---|---|
머털도사 - 108요괴편 - (12) | 2024.10.02 |
자이 메타녀 (메타녀2, Tsai Meta) (13) | 2024.09.29 |